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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dMob 비즈니스 키트
section 1 mobile section 2 mobile section 3 mobile section 4 mobile section 5 mob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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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ilding 1 building 2 building 3

비즈니스 확장
및 혁신 지속

아이디어를 가진 엔지니어 1명이 동일한 목표를 추구하는 5~6명의 직원을 고용한 비즈니스 경영자로 변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에서는 비즈니스를 확장해야 하는 이유, 확장 방법 및 혁신에 대한 개발자들의 생각을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앱 비즈니스를 확장해야 하는 이유직원들과의 친목이 주된 관심사인 경우가 아닌 이상, 개발자가 더 많은 사람을 고용하려는 이유는 비즈니스에서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고용하는 시점은 회사를 운영하는 개발자만 정할 수 있지만, 이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효과
앱 하나만으로도 비즈니스를 유지할 수 있지만 여러 앱을 보유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여러 가지 앱을 보유하고 있으면 기존의 사용자 집단 안에서 앱을 교차 홍보할 수 있고, 현재 사용 중인 앱이 싫증나는 사용자에게 다른 앱을 권할 수 있습니다. AdMob이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거의 절반이 앱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 흥미 상실을 꼽았습니다.[35] 앱이 더 많다는 것은 사용자가 더 많다는 의미이지만, 앱 개발 및 유지에 필요한 인력이 더 많아진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시장 통계
국가별 앱 사용 중단 이유
앱을 사용해 보았다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적이 있는 경우 다음 중 사용을 중단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모든 시장에서 스마트폰 앱 사용자가 앱 사용 중단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은 것은 흥미 상실입니다.
질문
/
질문 선택
앱을 사용해 보았다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적이 있는 경우 다음 중 사용을 중단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1 - 흥미를 잃음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52
영국
영국
48
한국
한국
60
중국
중국
49
일본
일본
44
앱을 사용해 보았다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적이 있는 경우 다음 중 사용을 중단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2 - 앱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됨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34
영국
영국
38
한국
한국
42
중국
중국
34
일본
일본
37
앱을 사용해 보았다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적이 있는 경우 다음 중 사용을 중단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3 - 더 나은 앱을 발견함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37
영국
영국
36
한국
한국
41
중국
중국
41
일본
일본
29
앱을 사용해 보았다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적이 있는 경우 다음 중 사용을 중단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4 - 광고가 너무 많음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28
영국
영국
25
한국
한국
34
중국
중국
40
일본
일본
18
앱을 사용해 보았다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적이 있는 경우 다음 중 사용을 중단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5 - 앱이 이용 목적을 충족시키지 못함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34
영국
영국
27
한국
한국
29
중국
중국
21
일본
일본
26
앱을 사용해 보았다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적이 있는 경우 다음 중 사용을 중단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6 - 사용하기 어려움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22
영국
영국
20
한국
한국
27
중국
중국
34
일본
일본
20
앱을 사용해 보았다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적이 있는 경우 다음 중 사용을 중단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7 - 앱에 기술적 문제가 있음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32
영국
영국
26
한국
한국
20
중국
중국
28
일본
일본
15
앱을 사용해 보았다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적이 있는 경우 다음 중 사용을 중단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8 - 최신 콘텐츠 부족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19
영국
영국
17
한국
한국
31
중국
중국
41
일본
일본
9
앱을 사용해 보았다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적이 있는 경우 다음 중 사용을 중단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9 - 게임을 최종 단계까지 진행함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19
영국
영국
18
한국
한국
21
중국
중국
23
일본
일본
10
앱을 사용해 보았다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적이 있는 경우 다음 중 사용을 중단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10 - 사용할 시간이 없음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15
영국
영국
9
한국
한국
19
중국
중국
15
일본
일본
16
앱을 사용해 보았다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적이 있는 경우 다음 중 사용을 중단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11 - 앱에 들어가는 비용이 너무 많아짐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6
영국
영국
6
한국
한국
12
중국
중국
24
일본
일본
5
앱을 사용해 보았다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적이 있는 경우 다음 중 사용을 중단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12 - 친구가 앱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음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7
영국
영국
4
한국
한국
10
중국
중국
11
일본
일본
2
교차 플랫폼 구축
시장 도달범위를 확장하려면 여러 플랫폼에서 앱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기술이 없거나 이 기술을 배울 시간이 없으면 Android, iOS 및 기타 플랫폼에 대한 지식이 있는 전문 개발자가 있어야 합니다.

고객지원 서비스 개선
사용자의 만족도를 유지하려면 효율적인 고객지원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가장 단순한 비거래용 앱에서도 지원에 대한 질문이 쏟아질 수 있으며, 질문에 대한 답변에 따라 사용자의 앱 평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AdMob이 5개 시장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평균 42.5%가 앱의 고객지원 팀에 도움을 요청한 적이 있습니다. 가장 많은 지원 요청을 하게 한 원인에는 갑작스러운 앱 작동 중단과 원래 목적대로 작동하지 않는 기능 등이 있었습니다.[36] 결국 이와 같은 문의는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함께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시장 통계
고객지원 팀에 문의한 이유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지원 팀에 문의했습니까?
모든 시장에서 앱 성능 문제가 기술 지원 요청의 가장 큰 원인이었습니다.
질문
/
질문 선택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지원 팀에 문의했습니까?
1 - 앱이 갑작스럽게 중단되거나 처음부터 실행되지 않음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51
영국
영국
39
한국
한국
41
중국
중국
39
일본
일본
31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지원 팀에 문의했습니까?
2 - 일부 앱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음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33
영국
영국
33
한국
한국
44
중국
중국
47
일본
일본
37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지원 팀에 문의했습니까?
3 - 앱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이 필요함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23
영국
영국
17
한국
한국
24
중국
중국
31
일본
일본
22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지원 팀에 문의했습니까?
4 - 사용자 이름 또는 비밀번호를 잊어버림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17
영국
영국
9
한국
한국
8
중국
중국
9
일본
일본
6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지원 팀에 문의했습니까?
5 - 앱 업데이트에 대한 도움이 필요함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17
영국
영국
16
한국
한국
15
중국
중국
27
일본
일본
6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지원 팀에 문의했습니까?
6 - 의심스러운 앱이 바이러스 또는 멀웨어에 감염됨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12
영국
영국
12
한국
한국
9
중국
중국
27
일본
일본
6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지원 팀에 문의했습니까?
7 - 환불 요청
이 이유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7
영국
영국
5
한국
한국
8
중국
중국
7
일본
일본
4

기존 앱의 관리 및 개선
여기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사용자가 앱 사용을 중단하는 가장 큰 이유는 흥미 상실입니다. 따라서 개발자는 사용자의 관심과 참여를 유지하기 위해 앱을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면서 사용자 친화적인 상태와 직관적 상태를 유지하고 플랫폼별 디자인 원칙에 변화가 있을 경우 변경된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AdMob이 실시한 조사에서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매월 업데이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37]

시장 통계
국가별로 선호하는 앱 업데이트 빈도
앱 이용 경험을 개선하고 새 기능을 추가하는 앱 업데이트가 얼마나 자주 실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모든 시장의 앱 사용자가 매월 업데이트를 가장 선호합니다.
질문
/
질문 선택
앱 이용 경험을 개선하고 새 기능을 추가하는 앱 업데이트가 얼마나 자주 실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 - 매주
이 빈도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25
영국
영국
18
한국
한국
40
중국
중국
33
일본
일본
32
앱 이용 경험을 개선하고 새 기능을 추가하는 앱 업데이트가 얼마나 자주 실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2 - 매월
이 빈도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43
영국
영국
50
한국
한국
47
중국
중국
44
일본
일본
50
앱 이용 경험을 개선하고 새 기능을 추가하는 앱 업데이트가 얼마나 자주 실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3 - 2~5개월마다
이 빈도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15
영국
영국
14
한국
한국
11
중국
중국
18
일본
일본
15
앱 이용 경험을 개선하고 새 기능을 추가하는 앱 업데이트가 얼마나 자주 실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4 - 6개월 이상
이 빈도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1
영국
영국
3
한국
한국
0
중국
중국
1
일본
일본
0
앱 이용 경험을 개선하고 새 기능을 추가하는 앱 업데이트가 얼마나 자주 실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5 - 업데이트 빈도는 중요하지 않음
이 빈도를 선택한 사용자의 비율(%)
0%
25%
50%
75%
100%
미국
미국
16
영국
영국
15
한국
한국
2
중국
중국
4
일본
일본
3

전 세계에 걸쳐 사용자층을 보유한 경우 모든 지역의 사용자에게 최고의 이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앱을 현지화해야 합니다. 앱 현지화에 대해 설명한 6장에 나온 팁과 권장사항을 참조하세요.

비즈니스를 확장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 및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우수한 개발자 채용
최고의 인재 채용은 성공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성공한 게임 앱 개발업체인 Supercell의 CEO인 Ilkka Paananen은 게임업계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갖고 있는 직원들 덕분에 회사가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회사를 세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우수한 직원을 뽑는 것입니다. 직원들이 우수하면 성공은 거의 확실합니다."[38]

가족과 친구
친구와 가족을 고용하면 잘 알고 있고 신뢰하는 사람과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로 친숙하기 때문에 조화로운 회사 문화를 만드는 데도 유리할 수 있지만, 실력이 뛰어난 직원을 채용하지 못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채용 대행업체
채용 대행업체를 이용하면 보다 넓은 범위에서 직원을 채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대행업체에서 채용을 처리해준다는 점입니다. 즉, 직무 설명을 게시하고, 지원자를 선별하며,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지원자의 면접 일정을 잡는 작업을 대행업체에서 처리해 줍니다. 하지만 다른 외부 서비스 제공업체를 이용할 때처럼 채용 대행업체를 이용하면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전문가 네트워크
전문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직원을 채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 직원과 이전 직원은 장점과 단점이 이미 알려져 있으므로 채용 시 실패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LinkedIn, Quora 및 Github와 같은 네트워킹 사이트에서 인재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영업 팀 만들기
앱 개발에 관심이 많고 비즈니스가 성장해도 앱 개발에만 집중하고 싶다면 영업과 같은 다른 비즈니스 영역을 맡을 사람을 고용하세요.

비즈니스 개발 매니저는 새로운 수익 기회를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광고 기반 수익 모델이 있는 경우에는 비즈니스 개발 매니저가 광고주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핵심 가치 제안을 만들고 고객 목록을 만들어야 합니다.

고객 목록이 커지면 사용자의 요구와 광고주의 요구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일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는 앱에서 지원하지 않는 큰 광고 단위에 광고를 게재하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가 요구하는 기능과 많은 사용자가 요청하는 기능 중 어떤 기능을 만드는 데 개발 시간을 더 할애하십니까? 비즈니스 개발 매니저가 이러한 요청을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회사를 설립할 때는 최고의 인재를 선발하는 데만 집중해야 합니다. Ilkka Paananen Supercell CEO 겸 창립자

사용자 획득에 투자
최고의 결과를 얻으려면 사용자 획득을 과학으로 간주해야 합니다. 적절한 가격에서 신규 사용자를 찾고, 사용자를 유지하며, 각 사용자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을 극대화하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외부 마케팅 대행사를 이용하면 비즈니스를 성공시키고 고객 획득 모델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핵심 통계를 정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외부 마케팅 대행사는 인앱 광고 캠페인, 교차 홍보, 소셜 미디어 등의 채널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영역에서 전문성이 없는 개발자는 외부 전문업체를 통해 마케팅 투자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좋은 대행업체는 최적화를 통해 마케팅 캠페인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며 새로 습득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캠페인에 적용합니다.

사용자 의견에 따라 게임을 개발하고 업데이트합니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지역이 아니라 사용자의 의견입니다. Toni Fingerroos Fingersoft CEO 겸 창립자

혁신
앱 개발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기존 앱을 개선하거나 성공작을 연이어 출시하는 것입니다. AdMob이 인기 앱 개발업체를 만나 이러한 문제에 대한 접근방식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새 기능 추가
기존 앱을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는 새 기능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핀란드의 개발업체인 Fingersoft는 대표작인 Hill Climb Racing을 개선하면서 새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Fingersoft는 사용자에게 원하는 기능을 물어보고 레이싱 트랙터와 같이 가장 많은 요청이 들어온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사용자 의견에 따라 게임을 개발하고 업데이트합니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지역이 아니라 사용자의 의견입니다."라고 Fingersoft의 CEO인 Toni Fingerroos는 말합니다.[39]

유사한 앱 제작
완전히 다른 사용자층을 구축해야 하는 앱보다는 기존 사용자에게 인기를 끌 수 있는 앱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 앱 개발업체를 지원하는 신생 액셀러레이터인 Yetizen에서 창립자 겸 최고 창의성 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를 맡고 있는 Japheth Dillman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성공한 앱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 개발업체가 기존 사용자층의 특징과 상반되는 앱을 만드는 것은 시간낭비입니다. 왜냐하면 기존 네트워크에서 교차 홍보를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Japheth Dillman은 기존 사용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앱을 개발할 것을 권합니다.

성공한 앱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 개발업체가 기존 사용자층의 특징과 상반되는 앱을 만드는 것은 시간낭비입니다. 왜냐하면 기존 네트워크에서 교차 홍보를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Japheth Dillman Yetizen 최고 창의성 책임자 겸 창립자

트렌드 파악
새 앱을 개발할 때는 인기 앱을 분석하여 장점을 찾고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앱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실제로 많은 혁신적인 앱이 기존 앱을 약간 변형하여 만들어진 것이라고 Japheth Dillman은 말합니다.

“장르의 정의를 새롭게 정립하여 최고의 혁신으로 평가 받는 제품들을 보면 일부는 완전한 혁신이 아니라 기존 제품의 변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개의 다른 이용 경험을 결합한 사례가 많습니다.“

2~3개의 앱에서 최고의 요소만 뽑아 결합하고 특정 인구 집단에 맞게 만들어 보세요. 각 앱을 좋아하는 집단이 있다면 두 앱을 동시에 즐기게 해주는 앱은 그 자체로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동영상, 사진, 오디오 등을 한 곳에서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인기 소셜 미디어 앱인 Pheed가 좋은 예입니다. 이 앱은 Twitter, SoundCloud, Tumblr, Ustream, Instagram과 같은 다른 소셜 미디어의 요소를 결합했을 뿐 아니라 각 기능을 더욱 확장했습니다. Pheed 사용자는 더욱 긴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고, 콘텐츠를 필터링할 수 있으며, 자신의 채널을 평가하고, 콘텐츠의 저작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장르의 정의를 새롭게 정립하여 최고의 혁신으로 평가 받는 제품들을 보면 일부는 완전한 혁신이 아니라 기존 제품의 변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개의 다른 이용 경험을 결합한 사례가 많습니다. Japheth Dillman Yetizen 최고 창의성 책임자 겸 공동 창립자

권장사항
  • 여러 앱을 보유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여러 가지 앱을 보유하고 있으면 기존의 사용자 집단 안에서 앱을 교차 홍보할 수 있고, 현재 사용 중인 앱이 싫증나는 사용자에게 다른 앱을 권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의 만족도를 유지하려면 효율적인 고객지원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가장 단순한 비거래용 앱에서도 지원에 대한 질문이 쏟아질 수 있으며, 질문에 대한 답변에 따라 사용자의 앱 평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완전히 다른 사용자층을 구축해야 하는 앱보다는 기존 사용자에게 인기를 끌 수 있는 앱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의 문제 해결
개발자가 일상에서 겪는 문제를 앱을 통해 해결하려고 하다가 최고의 혁신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주차된 차량을 찾아주는 Car Locator 앱의 개발자인 Edward Kim은 AdMob과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평소 뭔가를 자주 깜빡하는 편인데, 이를 바탕으로 Car Locator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쇼핑하러 가서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면 나중에 차를 찾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주차된 차를 찾아주는 앱을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Car Locator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Android Developer Challenge 2 대회에서는 여행 부문에서 3등을 차지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자기가 원하는 앱은 다른 사람도 원할 가능성이 크므로 자기가 좋아하는 앱을 만들라는 점입니다. 이러한 점에만 집중하다 보면 나머지는 알아서 잘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강요하거나 설득하지 않아도 됩니다."라고 Edward Kim은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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