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과 김근태의 '애증관계'…문재인의 평가는?

문재인, GT계 앞에서 '노무현 정부 과오' 일부 인정
"집권하면 盧 죽음 내몰은 '정치 검찰' 인적 청산해야"

ㄴ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고(故) 김근태 상임고문의 생전 관계는 '애증'으로 풀이된다.

5공 청문회 스타였던 노 전 대통령과 재야운동권 대부였던 김 전 의장은 80년대 후반 동지적 관계로 시작했지만 대선 경선과정에서 후보 단일화 문제로 엇나가며 여러 앙금이 쌓였다.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 문제에서 "계급장 떼고 토론하자"는 말까지 나오면서 사실상 파국이 시작됐고, 2007년 5월 노 전 대통령이 김 고문을 향해 열린우리당 몰락의 책임을 묻자 김 고문은 "상왕(上王)이냐"고 맞받아치기도 했다.

이 둘의 균열은 민주당 현재의 구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친노 진영과 김근태 계보는 물밑에서 긴장관계를 형성하며 팽팽한 두 축을 이루고 있다.

문재인 의원이 김근태 고문의 정치 후배들의 모임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의 토론회에서 세력간의 단결을 강조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는 기조발제에서 "정권교체의 전제는 김대중 세력, 노무현 세력, 김근태 세력이 함께 힘을 모으는 것"이라며 "저부터 친노, 비노 소리 나오지 않도록 반성하겠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이날 토론회에서 노무현 정부의 공과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문을 받았다.


문 의원은 "노무현 정부는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국정의 전체적인 면에서는 성취가 많았던 정부였다"며 자부심을 감추지 않으면서도 양극화 심화, 비정규직 확대 등에 대해서는 과오를 인정했다.

특히, 정권의 도덕성에 대해 문 의원은 "대통령 주변의 권력형 비리 문제에 대해서도 역대 정부보다 맑았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다만,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노 전 대통령의 측근비리와 관련해 "수사대상이 되셨던 가족, 형님 문제에 대해 다 막지 못했다. 그런 부분은 뼈아프고, 제가 민정수석을 담당했기 때문에 무한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반성했다.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내몰았던 '정치 검찰'에 대한 강한 청산 방침을 밝혔다.

문 의원은 "그동안 있었던 정치 검찰의 행태에 대한 인적 청산이 있어야 한다"며 "거기에 가담했던, 줄세우기를 해서 이득을 보았던 사람들에 대한 문책과 심판들도 뒤따라야 한다"고 말해 '공수처'설치 등 제도 개선과 함께 인적 청산을 강조했다.

김근태 의장이 '계급장을 떼고 토론하자'고 제안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부동산 원가공개와 관련해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당시에는 부동산 원가가 공개된다고 가격 폭등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면서도 "다만 정부의 의지가 약화되는 듯한 메시지를 전함으로서 폭등을 부추겼을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옳지 않았다"고 잘못을 일부 인정했다.

문 의원은 또 후보들간의 정책적 단합을 도모하겠다고 강조하면서 "당의 대선 주자가 된다면 손학규 고문의 슬로건인 '저녁이 있는 삶'을 빌려 쓰고 싶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안철수 원장과의 '공동정부론'에 대해서는 "현재 민주당만으로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을까 장담할 처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정당 바깥에도 함께 할 노력이 있다면 함께 해야 한다는 의지를 말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제민주화를 전면에 내걸고 있는 문 의원은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정책에 대해 "실제 새누리당의 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분이나 참모급들을 보면 한결같이 신자유주의자들, '줄푸세' 주의자들"이라며 "김종인 수석조차도 장식 역할을 할 뿐이다"고 깎아내렸다.

그러면서 "재벌개혁이 없는 경제민주화는 허구"라며 "새누리당의 경제민주화가 허구라고 말하는 이유도 재벌개혁이 빠져있기 때문"이라고 재벌 개혁을 강조했다.

문 의원이 친노 프레임에서 벗어나기 위해 GT계(김근태계) 의원들에게 '러브콜'을 보내며 비노 끌어안기에 나서고 있는 만큼 민평련의 선택에 관심이 쏠린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