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여성단체들 "학교도 여성 혐오 만연…페미니즘교육 의무화해야"


전교조와 여성단체가 초·중·고등학교 페미니즘교육 의무화를 정부에 촉구했습니다.

'포괄적 성교육 권리보장을 위한 네트워크'와 '페미니즘교육 실현을 위한 네트워크'는 오늘(27일) 청와대 앞에서 학교 페미니즘교육을 의무화해달라는 국민청원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 정책을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오늘 기자회견에는 한국여성민우회와 한국성폭력상담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80여개 여성·시민단체가 참가했습니다.

이들은 "한국사회에서 여성혐오는 일상에 만연했다"면서 "성별 고정관념을 재생산하는 교육과정과 내용 그리고 위계적 학교문화와 여성혐오 등 학교의 일상도 사회와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정부는 학교 페미니즘교육 의무화를 선언하고 이를 위한 민관 논의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페미니즘교육 의무화를 위해서는 성차별적 교과서와 학교문화·제도를 고쳐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성차별문제가 해결된 것처럼 묘사하거나 녹색어머니처럼 양육·돌봄 역할을 어머니에게만 부과하는 관행, 여성에게 가해지는 폭력을 당연하게 여기게 하는 문학작품의 소개 등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에는 성 평등 정책 담당 부서를 여성가족부에는 '성평등교육지원정책과'를 신설하고 '성평등교육진흥법'을 제정하는 등 정책체계를 정비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아울러 교사와 사회복지사 등 유아·어린이·청소년 관련 기관 종사자와 경찰, 법조인, 의료인, 종교인 등은 반드시 성평등교육을 받도록 자격과정에 이를 포함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참가자들은 "페미니스트 교사라는 이유로 일부 학부모와 여성혐오집단에 의해 신상이 공개되고 인권을 침해당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학교현장에서 페미니즘을 실천하는 교사와 학생에 대한 보호장치도 시급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