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2006년 독도서 총격전 벌일뻔, 노무현 지시" 日紙

2006년 한국의 독도 주변 해양조사를 일본이 방해했을 때 한일 양국이 총격전을 벌일 뻔했다고 당시 일본 관방장관이었던 아베 신조(安倍晉二) 전 총리가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아베 전 총리는 9일 도쿄 분쿄(文京)구의 다쿠쇼쿠(拓殖)대에서 열린 이 학교 창립 110년 심포지엄에서 이같이 말했다.


아베 전 총리는 일본이 2006년 7월 한국 해양연구원 소속의 해양조사선이 독도 주변을 조사하는 데 대해 해상보안청 순시선을 보내 중단을 요구했을 때 주변 해역에는 한국측 해군 함정이 파견돼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노무현 대통령이 은밀하게 위협사격 명령을 내린 상태였다"며 당시 한국의 해양조사를 계속 저지할 경우 총격전이 일어날 것으로 우려해 관방장관이었던 자신의 판단으로 조사 저지활동을 중단시켰다고 주장했다.

아베 전 총리의 이날 발언은 센카쿠(尖閣)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영유권 분쟁에서 검찰이 중국인 선장을 석방했다가 비난을 받은 것과 관련해 "이같은 사안은 관방장관이 판단한다"며 "(이번에도) 실제로는 센고쿠 요시토(仙谷由人) 관방장관이 판단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하는 맥락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일 외교 관계자는 "당시 해군 군함이 아니라 해양경찰청 경비정이 주변 해역에 배치됐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본측은 어떻게든 독도 문제를 국제 분쟁화하려는 의도였고, 우리는 일본측 순시선과 물리적 충돌도 불사한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이 위협사격을 지시했는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