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 신천지 겨냥 '동시다발' 수사 착수...강제수사 두고는 "시기상조"

2020.03.03 오후 01:55
미래통합당 ’이만희 고발’ 사건은 중앙지검 형사 1부 수사
수원지검, 신천지 피해자 단체 ’이만희 고발’ 사건 수사
고발인 조사 완료…신천지 의사 결정 구조 등 파악
[앵커]
코로나 19 확산과 함께 신천지교회 측을 겨냥한 고소·고발이 잇따르면서 검찰의 수사도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주 이만희 총회장 등에 대해 강제수사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지만 검찰은 일단 방역당국 뜻에 따라 당장 압수수색 등에 나서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홍성욱 기자!

신천지교회에 대한 수사는 여러 검찰청에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데, 서울중앙지검도 최근 수사에 착수했다고요?

[기자]
지난달 수원지검이 가장 먼저 수사에 나섰고요.

서울중앙지검도 본격 수사에 나설 채비를 마쳤습니다.

지난 1일 서울시가 이만희 총회장 등 신천지 지도부를 살인과 감염병예방법 위반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는데요.

서울중앙지검의 보건의료 범죄 전담부서이자, 코로나 TF 사건대응팀을 맡은 형사2부에 해당 사건이 배당됐습니다.

조만간 고발인 조사를 시작으로 일반적인 절차에 따라 수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 관계자는 교단에 대한 수사와 개별적 신도들의 협조 거부에 대한 수사를 병행해서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만희 총회장을 비롯한 신천지 지도부의 허위 명단 제출 의혹과 개별 신도들의 역학조사 거부 의혹을 모두 들여다보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수원지검에서도 신천지 피해자들의 고발로 이만희 총회장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인데요.

서울중앙지검과 수원지검에서 진행 중인 신천지 관련 수사가 고발 대상자와 혐의가 일부 겹치는 만큼 어떻게 역할을 분담할지도 검토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별도로 미래통합당이 '새누리당 당명 작성'과 관련해 이만희 총회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 사건도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에서 수사하고 있는데요.

코로나19 확산과는 직접 연관이 없는 사건인 만큼 급박하게 진행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수원지검은 가장 먼저 신천지교회 관련 수사에 나섰는데 이미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검찰은 해당 사건을 접수한 당일 수사팀에 배당한 뒤 이튿날 고발인 조사까지 마쳤습니다.

일반적인 검찰 수사와 비교할 때 이례적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신천지 전직 지도부 등을 상대로 신천지 명단과 내부 의사 결정 구조 등을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고발인 조사를 마친 만큼, 참고인 조사를 위해 실무자와 지도부, 이만희 총회장 등에 대한 소환조사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과정으로 분석됩니다.

수사는 역학조사 거부와 신도명단 축소 제출 의혹 등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에 대해 중점적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다만 수원지검 관계자는 이번 수사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당장 대대적인 강제수사 등으로 이어지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이 외에도 지난 2018년 이만희 총회장이 신천지 자금을 유용해 경기 가평과 경북 청도 등에 있는 100억 원 상당의 부동산을 구매했다는 의혹도 함께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앵커]
검찰이 신천지교회에 대해 즉시 강제수사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는데, 검찰은 신중한 입장이죠?

[기자]
검찰은 아직 신천지교회에 대한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를 논할 단계는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앞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경수 경남도지사, 최문순 강원도지사 등 여러 자치단체장이 신천지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를 촉구했는데요.

하지만 검찰은 신천지교회뿐 아니라 코로나19와 관련된 모든 수사는 먼저 방역에 도움을 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처벌이 목적이 아니라 코로나19 방역과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행정 업무를 뒷받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 겁니다.

방역 당국도 검찰의 강제 수사가 오히려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며 공개적으로 부정적인 견해를 밝히기도 했는데요.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김강립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 : 정부의 강압적인 조치로 인해서 신천지 신자들이 음성적으로 숨거나, 오히려 방역에서 긍정적이지 않은 효과들도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다만 검찰은 당장은 아니더라도 강제수사를 위한 준비는 모두 해놓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신천지에 대한 역학조사 상황 등을 방역당국과 긴밀하게 공유하면서 본격적인 압수수색 시기 등을 조율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대검찰청에서 YTN 홍성욱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