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가: '해저 화산 폭발로 주민 8만명 피해 가능성 있다'

화산은 며칠 동안 폭발했다. 쓰나미를 일으킨 대규모 화산 폭발 하루 전에 찍은 사진

사진 출처, Tonga Geological Services

사진 설명, 쓰나미를 일으킨 대규모 화산 폭발 하루 전에 찍은 사진

뉴질랜드가 남태평양 섬나라 통가 인근의 해저 화산 폭발 피해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정찰기를 급파했다.

이번 폭발로 태평양 섬들은 화산재로 뒤덮였고 전력 공급이 중단됐으며 통신도 두절됐다.

국제적십자연맹(IFRC)은 통가 주민 10만 명 중 8만 명이 피해를 보았을 수 있다고 밝혔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쓰나미로 "심각한 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또한 화산재로 물 공급원이 오염돼 생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아직까지 사망자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뉴질랜드와 호주는 피해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정찰 비행을 하고 있다.

뉴질랜드 국방부(NZDF)는 트위터를 통해 "해당 지역과 저지대 섬에 대한 초기 영향 평가를 지원하기 위한 정찰기가 파견됐다"고 밝혔다.

IFRC 의 케이티 그린우드 태평양 대표단장은 도움이 시급하다며 "화산 분출이나 이로 인한 쓰나미, 침수 등으로 통가에서 최대 8만 명이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추측한다"고 했다.

그는 "이번 폭발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줬고 외부 섬 쪽 피해가 우려된다"며 "현지 사람들의 이야기를 매우 듣고 싶다"고 말했다.

동영상 설명, 통가 화산 분화를 포착한 위성사진

통가의 피터 런드 뉴질랜드 고등판무관 대행은 섬나라가 화산재로 뒤덮인 후 "달 표면 모습처럼 보인다"고 했다.

구호자선단체들에 따르면 당국은 사람들에게 폐를 보호하기 위해 생수를 마시고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지시했다.

하늘이 잿더미로 어두워지면서 저지대에 있던 사람들이 차를 타고 탈출하는 과정이 영상으로 포착됐다. 교통체증도 있었다. 몇 시간 후 통가의 인터넷과 전화선이 다운되면서 섬 주민 10만5000명과 연락이 두절됐다.

쓰나미 파도가 시작되면서 해변가 집들이 물에 잠겨있다

사진 출처, Consulate of the Kingdom of Tonga

사진 설명, 쓰나미 파도가 시작되면서 해변가 집들이 물에 잠겨있다

대규모 폭발 전에도 화산은 며칠 동안 계속 분출 중이었다. 통가 기상청은 일부 지역에서 유황과 암모니아 냄새가 보고되고 있다고 경고했다.

아던 총리는 섬 일부 지역에 전력이 복구되고 있으며 휴대전화가 서서히 다시 작동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해안 지역의 상황은 알려지지 않았다.

호주와 뉴질랜드에 거주하고 있는 통가인들은 친지와 친구들과 소식이 닿지 않아 그들의 신변을 걱정하고 있다.

파티마라는 이름의 한 통가인은 통가 수도 누쿠알로파 해안가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동료에게서 어떤 소식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BBC에 "이 모든 일이 매우 슬프고, 상황이 나쁘지 않기를 바랄 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통가는 오랫동안 관광객 방문을 막고 봉쇄된 상태였기에 이번 사건은 타격이 심각할 것"이라고 전했다.

위성사진을 보면 일부 섬들이 바닷물에 완전히 잠겼음을 알 수 있다.

A map shows location of Tonga in the South Pacific, and a close-up shows the vast plume of ash and steam seen from a satellite

사진 출처, EPA

전문가들은 헝가 통가 하파이 화산의 분화는 수십 년 동안 이 지역에서 일어난 화산 폭발 중 가장 격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쓰나미 경보가 발령됐으며 캘리포니아와 알래스카 일부 해안 지역에서는 홍수가 발생했다.

위성사진을 보면 일부 외딴 섬들이 바닷물에 완전히 잠겼음을 알 수 있다.

전문가들은 헝가-통가-하파이 화산의 분화는 수십 년 만에 이 지역에서 가장 격렬한 화산 중 하나라고 말한다.

일본,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 쓰나미 경보가 발령됐으며 캘리포니아와 알래스카 일부 해안 지역은 홍수가 발생했다.

잭 골드스미스 영국 외무부 장관은 통가 상황이 "충격적"이라며 "영국 정부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이라면 뭐든지 영연방의 친구와 파트너를 돕고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2px presentational grey line

위성사진 통해 본 화산 폭발 현장

Analysis box by Jonathan Amos, science correspondent

분석: 조나단 아모스, BBC 과학전문기자

과학자들은 유럽연합(EU)의 센티넬-1A 위성이 현지 상공에 있던 15일, 처음 헝가-통가-하파이 지역을 관찰했다.

위성은 레이더 플랫폼을 활용하기에 구름과 재 아래 표면까지 볼 수 있다.

분화구 가장자리 여러 부분이 파괴된 정확히 뚜렷한데, 폭발이 얼마나 거셌는지를 보여주는 증거다.

Map

인근 섬들을 비롯해 태평양 주변 해변에서 파도를 일으킨 쓰나미 원인을 밝히는 연구들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폭발이 어느 정도까지 쓰나미의 원동력으로 작용했을까? 압력파는 '기상해일(해양 위의 열대성 저기압이나 열대 밖의 저기압 또는 돌풍으로 바닷물이 일시적 또는 지역적으로 몹시 높아지는 현상)'을 일으키곤 한다.

바닷물의 이동은 보이진 않지만, 바다 표면 아래 화산 일부가 붕괴되면서 나온 결과였을 수도 있다. 앞으로 데이터가 나오면, 더 많은 사실이 밝혀질 것이다.

2px presentational grey 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