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성의 날: '세계 남성의 날'도 있을까?

3월 8일은 세계 여성의 날이다. 소셜미디어뿐 아니라 여러 온, 오프라인 여성 캠페인을 접하는 날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3월 8일이 세계 여성의 날이 된 것일까? 우리는 이날을 축제로 기념해야 할까? 투쟁의 마음으로 기려야 할까?

(캡션) 터키에서 열린 세계 여성의 날 행사

사진 출처, AFP

사진 설명, 터키에서 열린 세계 여성의 날 행사

1. 어떻게 시작됐나

세계 여성의 날은 여성 노동자들의 운동에서 유래됐으며, 1975년 UN이 3월 8일을 공식적으로 '여성의 날'로 지정했다.

1908년, 미국의 노동자 15만 여명이 뉴욕 거리를 가로질렀다. 역사상 유례를 찾기 어려웠던 여성들의 대규모 시위는 이렇게 시작됐다.

이들은 노동시간 단축, 임금 인상, 노동환경 개선과 여성 투표권 쟁취를 외쳤다. 그리고 일 년 후, 미국 사회당이 여성의 날을 발표했다.

여성의 날을 국제 기념일로 만들어야 한다는 제안은 클라라 제트킨이 1910년 코펜하겐에서 열린 여성 노동자 국제 콘퍼런스에서 했다.

그 자리에 17개국에서 온 100명의 여성이 있었고 만장일치로 그녀의 제안에 찬성했다.

세계 여성의 날은 오스트리아, 덴마크, 독일과 스위스에서 1911년에 처음 기념했다. 올해로 108번째 여성의 날을 맞는 셈이다.

(캡션) 여성의 날을 국제 기념일로 만들어야 한다는 제안을 최초로 한 클라라 제트킨

사진 출처, Topical Press Agency

사진 설명, 여성의 날을 국제 기념일로 만들어야 한다는 제안을 최초로 한 클라라 제트킨

유엔 여성기구는 1996년부터 각 해의 주제를 공표해왔는데, 올해 여성의 날 주제는 "동등하게 생각하고, 똑똑하게 건설하고, 변화를 위해 혁신하라"이다. 유엔의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노동 가능 연령의 여성 절반만이 노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여성의 날은 여성들의 사회, 경제, 정치 전반적으로 얼마나 많은 것들을 싸워서 쟁취했는지를 축하하고 기념하는 날이 됐다. 그러나 여성의 날의 기원을 살펴보면 당시 여성들이 얼마나 간절하게 거리에 나와 동등한 권리를 위해 투쟁했는지 알 수 있다.

2. 왜 3월 8일인가?

제트킨이 세계 여성의 날을 처음 제안했을 때만 해도 특정 날짜가 정해진 것은 아니었다.

1차대전이 한창이던 1917년, 러시아 여성 노동자들이 '빵과 평화'를 내세우며, 대규모 파업을 벌였다.

이후 4일 만에 러시아의 짜르 니콜라스 2세가 폐위됐고, 여성들은 임시 정부로부터 참정권을 얻어냈다.

'빵과 평화' 시위가 시작된 날을 양력으로 계산한 것이 3월 8일이다.

3. '세계 남성의 날'도 있나?

11월 19일은 세계 남성의 날이다.

1990년대에 시작된 이 날은 유엔이 지정한 공식 기념일은 아니지만, 영국을 포함해 약 60개국에서 세계 남성의 날을 기념한다.

세계 남성의 날은 "남성과 남자아이들의 건강에 집중하고, 여성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성평등을 추구하며, 긍정적인 남성 롤모델을 주목"하는 날이다.

4. 세계 속 여성의 날

세계 여성의 날은 공식 국가 기념일로 지정한 나라들도 있다. 러시아가 대표적인 경우다. 러시아에선 여성의 날을 기점으로 꽃 매출이 두 배로 증가한다고 한다.

(캡션) 50만명이 참여한 미국 여성의 날 행진

사진 출처, Getty Images

사진 설명, 50만명이 참여한 미국 여성의 날 행진

중국에서는 모든 회사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여성 직원들에게 반차를 주는 회사도 있다.

미국에서는 3월을 여성의 달로 지정해, 미국 대통령이 매년 여성들의 업적을 축하하는 성명을 낸다.

한국에서도 1985년부터 '세계여성의 날 기념 한국 여성대회'를 기념하기 시작했다. 한국사회 여성의 현실을 알리고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날로써, 2019년 35회째를 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