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경기 회복 자신감…세계 첫 테이퍼링 나섰다

내주부터 채권 매입 25% 축소
BOC "내년 하반기 금리인상도"
캐나다가 경기 회복 기대에 힘입어 세계 주요국 중 처음으로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에 나선다. 세계 각국 정부의 통화정책 기준이 되는 미국 중앙은행(Fed)이 양적완화 축소에 신중한 태도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주요 7개국(G7) 중 하나인 캐나다가 앞장서게 됐다.

티프 매클럼 캐나다중앙은행(BOC) 총재는 다음주부터 채권 매입 규모를 25% 축소하겠다고 21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현재 BOC의 채권 매입 규모는 주당 40억캐나다달러인데 다음주부터는 30억캐나다달러(약 2조7000억원)로 줄이겠다는 것이다.BOC는 지난해 10월 매입 규모를 주당 50억캐나다달러에서 40억캐나다달러로 바꾸긴 했지만, 그때는 대신 국채 장기물 매입을 늘리는 방식을 택해 테이퍼링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따라서 이번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캐나다가 처음으로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테이퍼링이 된다.

매클럼 총재는 현재 연 0.25%인 기준금리 인상 시기도 예정보다 앞당길 수 있다고 했다. 다만 경기 회복 및 2% 수준의 물가상승률을 전제로 한다고 설명했다. BOC는 내년 하반기에 기대한 만큼 경기가 회복될 것이란 전망을 내놓으면서 금리 인상이 이때 가능할 수도 있다고 시사했다.

시장에선 캐나다의 경기 회복 자신감이 BOC 결정으로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매클럼 총재도 테이퍼링을 결정한 이유로 “예상보다 경기 회복세가 좋다”고 했다. BOC는 올해 캐나다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보다 2%포인트 이상 상향한 6.5%로 제시했다. 지난 3월 캐나다 실업률은 전달보다 0.7%포인트 낮아진 7.5%였고 코로나19로 사라졌던 일자리의 90%를 회복했다.캐나다 채권시장 규모에 비해 정부의 매입 액수가 컸기 때문에 양적완화를 지속하기에는 부담스럽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BOC 발표 전부터 전문가들은 캐나다가 세계에서 가장 공격적으로 양적완화 축소에 나서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예상해왔다.

반면 Fed는 경기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월 1200억달러 규모의 채권 매입 규모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Fed의 정책 목표인 완전고용 수준의 실업률(약 3.5~4%) 및 완만한 인플레이션(약 2%)에 도달하기까지 현재 통화정책에 변화를 주지 않겠다는 뜻이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