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 Against Hunger

저희는 40년 가까이 전 세계 50개국에서 기아를 없애기 위한 구호 활동을 이끌었습니다. 재난 전후로도 아이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지역사회와 힘을 합쳐 왔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스스로를 부양하고, 자녀가 건강하게 자라는 것을 보고, 번영하는 커뮤니티를 구축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더욱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는 동시에 지식과 전문성을 전 세계와 공유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장기적인 변화를 추구합니다. 세상에서 기아가 사라질 때까지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활동 규모

Large

부문

국제 및 외교 문제

목표

보다 효율적인 협업

스토리 나누기

기부자에게 더욱 쉽게 다가가기

지지자와 소통

제품

비영리단체를 위한 Google Workspace

Google Ad Grants

YouTube 비영리단체 프로그램

사진 제공

Jana Asenbrennerova

웹사이트

https://www.actionagainsthunger.org

과제

치명적인 영양실조로 인해 매년 100만 명의 어린이가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1. 그러나 이 위기는 예방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Action Against Hunger는 이렇게 영양부족 상태에 있는 아이들에게 늦지 않게 다가가 생명을 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안타깝게도 이들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정보 기술에 활용할 기금을 거의 확보하지 못합니다. 이 분야에 투자하고 싶어도 프로그램을 확장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가 없는 상황입니다.

글로벌 단체에는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Action Against Hunger의 분산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는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없었습니다. 팀마다 서로 다른 메시지 수단을 사용했기 때문에 서로의 사용자 이름을 확인하고 해당 메시지 앱에 추가한 후에야 동료와 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Action Against Hunger의 구호 활동은 연중무휴로 24시간 내내 지속되어야 하지만, 서버를 멈추지 않고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여기에 뉴욕을 덮친 허리케인 샌디와 같은 자연재해까지 더해지며 서버의 전력이 차단될 위기에 놓이는 등 모든 것을 잃어버릴 위험에 처해 있었습니다.

Action Against Hunger는 Google 도구를 사용하여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생명을 구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스토리

Action Against Hunger는 영양실조 치료에 급성 영양실조 커뮤니티 관리(CMAM)라는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땅콩을 주원료로 만들어 영양이 풍부하고 단백질 함량과 열량이 높은 페이스트를 부모에게 전달하여 집에서 아이를 치료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페이스트는 치료 목적으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식품(RUTF)으로 단백질 바와 비슷하지만 조리나 냉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집에서 아이를 치료하면 의료기관까지 먼 거리를 이동하지 않아도 되므로, 부모들은 모든 가족들의 건강에도 더 신경 쓸 수 있습니다.

Action Against Hunger는 영양실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oogle 도구를 활용합니다. Ad Grants와 YouTube는 이 단체가 프로그램에 필요한 기금을 더 많이 모금하고 도달범위를 크게 확대하여 새로운 기부자를 모집할 수 있게 해 줍니다.

Action Against Hunger에서는 재난이 발생했을 때 비상조치 계획의 일환으로 Ad Grants를 활용합니다. 남수단에서 기근이 발생했을 때는 관련 검색어를 타겟팅하고, 사람들이 구호에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광고를 신속하게 게재했습니다. 또한 에볼라가 신문의 1면을 장식했을 때는 Ad Grants 계정을 통해 즉시 키워드를 타겟팅하여 정보를 찾으러 온 사람들이 구호 노력에 참여하도록 유도했습니다. 또한 의사결정에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기금 모금을 늘리고 더 많은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Ad Grants 덕분에 전년 대비 수익이 두 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올해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3년에 Google Workspace로 이전한 이후로 Action Against Hunger는 의사소통 및 협업 방식을 혁신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Meet은 조직 전체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메시지 앱이 되었습니다. 전 세계에 분포해 있는 직원들은 Google Meet을 통해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눕니다. 이제 런던 지사에 있는 직원이 뉴욕에 있는 동료와 Google Meet의 채팅 메시지나 화상 회의 기능으로 간편하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Gmail과 Google Drive도 생산성을 높이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제 조직 업무에 핵심적인 도구가 된 Google Workspace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더 효율적으로 의사소통 및 협업할 수 있게 해 줍니다. Google Workspace에서는 각기 다른 버전의 문서가 생성되지 않고, 서로 다른 시간대에 있는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함께 문서를 편집할 수 있으므로 조직의 업무와 의사소통에 매우 유용합니다.

“지난 20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영양부족 비율이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습니다. 매우 축하할 일이고, Google과 같은 단체의 지원 덕분입니다. 저희는 Google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크게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캄보디아의 영양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oogle 기술을 이용하여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Google Ad Grants와 Google 애널리틱스를 활용하고 있으며, 덕분에 저희 단체의 온라인 실적을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Andrea Tamburini, Action Against Hunger CEO

영향

지난해 Action Against Hunger의 영양 프로그램은 150만 명에게 도움을 주었습니다1. 지난 10년 동안 심각한 급성 영양실조로 치료를 받은 어린이의 수는 3배로 늘어났습니다1. 영양에 투자하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비용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조치 중 하나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첫 1,000일 동안 어린이의 영양 상태에 1달러를 투자할 때마다 평균 16달러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2. 영양에 투자하면 어린이들이 건강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고, 전 세계가 보건 및 개발과 관련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Ad Grants는 지난 12개월 동안 158,000명의 웹사이트 방문자를 확보하고 66,000달러가 넘는 금액을 모금했습니다. 어린이 한 명의 영양실조를 치료하는 비용이 45달러이므로 이제 어린이 1,466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Action Against Hunger는 YouTube 웹사이트 추천을 통해 20,000달러 이상을 모금했는데, 이 금액은 Google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추적을 통해 추적할 수 있었습니다. Action Against Hunger는 Google 비영리단체 프로그램을 통해 리소스에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극복했고, 그 결과 더 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었습니다.

1. 출처: https://www.actionagainsthunger.org/impact/nutrition
2. 출처: https://www.actionagainsthunger.org/sites/default/files/publications/Action-Against-Hunger-2015-Annual-Report-web.pdf

다른 조직의 Google 비영리단체 프로그램 활용 사례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