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제품

Google 어스 공익사업

목표

기금 마련

인식 제고

지도에 데이터 시각화

지역

북아메리카

웹사이트

http://www.janegoodall.org

사진 제공

Jane Goodall Institute

Jane Goodall Institute는 유인원과 유인원 서식지를 이해하고 보호하는 데 앞장서며, 창립자인 Jane Goodall 박사의 뜻을 기려 남녀노소 모두가 동물과 타인을 돕고 우리 모두가 함께 사는 세상을 보호하도록 장려합니다.

과제

Jane Goodall Institute의 목표는 아프리카 유인원과 이들의 서식지를 보존하는 것으로, 특히 침팬지 보호에 중점을 둡니다. 보존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려면 최상의 과학 기술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존 활동을 성공적으로 설계, 시행, 측정, 모니터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정부 당국에 이르기까지 각 이해 관계자들의 협조적이고 투명한 참여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스토리

Jane Goodall Institute는 2006년부터 온라인 일일 업데이트를 공유하여 침팬지 현장 연구를 간략히 소개하고, Jane Goodall 박사가 1960년에 시작한 연구 프로그램의 진행 상황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 Google 어스의 도구를 활용하여 산림 손실에 관련된 정보를 확보하고 시각화하여 지역사회, 정부 관계자, 잠재적 후원자들과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매핑 도구는 단순한 데이터를 넘어 서식지 손실 현황 및 삼림 파괴나 지속 불가능한 농업 등이 미치는 영향을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는 토대가 됩니다.

"산림 모니터에서 수집하는 정보는 마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산림과 천연자원을 모니터링하려는 전 세계적 노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JGI 보존과학 부회장 Lilian Pintea 박사

영향

초기의 온라인 활동으로 관심과 흥미를 유도한 Jane Goodall Institute는 2009년부터 Google Earth Engine, Open Data Kit(ODK), 스마트폰, 태블릿,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하여 지역사회가 산림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모니터링하도록 지원했습니다.

Jane Goodall Institute에서는 이 도구들을 이용해 탄자니아 서부의 토지 이용 및 산림 보호 지역을 관리하고, 열대건조림 및 미옴보 삼림 지대의 바이오매스 및 탄소를 모니터링하며, 탄자니아 국립 공원의 침팬지 분포 가능성을 모델링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림 손실 경보를 쉽게 다운로드, 탐색, 확인, 보고할 수 있는 Forest Watcher 앱을 제작했습니다. 또한 Google Coursebuilder 소프트웨어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위한 온라인 과정을 개발하였으며 이 과정에서는 내 지도 등의 Google 매핑 도구를 사용해 산림 보존 노력에 활기를 불어넣었습니다.

우간다와 탄자니아에서는 ODK와 Android 태블릿을 활용하여 사유림 소유자를 대상으로 자세한 조사 및 매핑을 실시하고 부락림을 모니터링하여 양국이 REDD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또한 Woods Hole Research Center와 노르웨이 정부의 도움으로 Google Earth Engine 기술을 적용하여 열대 건조림과 미옴보 삼림 지대의 바이오매스와 탄소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역량을 탄자니아에 구축했습니다.

추천 스토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