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제품

Google 어스 공익사업

목표

기금 마련

인식 제고

지도에 데이터 시각화

지역

남아메리카

웹사이트

http://www.paiter.org

사진 제공

알미르 추장과 아마존 수루이 부족

우리 파이테르 부족이 백인과 '공식적'인 교류를 시작한 1968년 이래 비원주민과 맺게 된 관계는 부족 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 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도 우리 부족이 갖고 있는 전사의 정신을 꺾지 못했으며, 오히려 부족 소유의 영토에 관한 인식을 제고하고 이를 통합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최근 우리 부족의 땅은 폴로노로에스테(Polonoroeste) 프로그램에 의해 자행된 폭력, 정부 기관의 부정부패와 실패, 벌목 및 채굴을 목적으로 한 무단 침입으로 인해 극도로 위협받아 왔습니다.

우리 파이테르 부족은 숲의 사람들과 함께 우리의 문화와 생활 환경을 지켜내기로 결심했습니다.

과제

브라질 아마존의 수루이 사람들은 1969년에 처음으로 외부인과 접촉했으며, 이로써 현대화가 진행되고 현대 사회와 관련된 모든 문제 역시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로부터 몇 년 후, 수루이 부족의 땅은 불법 벌목으로 인한 삼림 벌채로 고통받게 되었습니다.

스토리

인터넷 카페에서 Google 어스를 처음 본 알미르 추장은 즉시 수루이 부족의 문화 및 전통을 보전하는 데 있어 Google 어스가 갖고 있는 잠재력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는 부족민들이 부족 노인들의 이야기를 기록으로 남길 수 있도록 교육해 달라며 Google을 초청하였습니다. 수루이 부족은 그들의 고유한 역사와 생활 양식을 전 세계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YouTube 동영상과 위치 정보 태그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Google 어스의 '문화 지도'에 업로드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한편 브라질 열대 우림 지역의 삼림 벌채는 원주민과 지역 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줄 뿐 아니라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알미르 추장은 수루이 부족의 영토에서 일어나는 불법 벌목이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중요한 문제라고 믿고 있으며 이 문제를 알리기 위해 Google 어스의 힘을 빌리고 있습니다.

Google은 2009년 수루이 부족을 다시 방문했으며 이들에게 휴대전화 및 오픈 데이터 키트를 사용하여 불법 벌목 사례를 기록하는 방법을 교육했습니다. 부족민들이 GPS 위치가 표시된 사진 및 동영상을 캡처하여 Google의 매핑 도구에 즉시 업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날 불법으로 삼림 벌채를 저지르는 사람들은 말 그대로 숨을 곳이 없습니다. 어디에서나 누구든지 이들로 인한 피해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루이 및 다른 원주민이 Google에서 제공하는 도구의 사용법을 교육받은 이후 우리 땅에 관한 인식이 높아졌습니다. 모든 정보는 우리 땅이 침입당하는 현실을 보여주고 있으며 ... 우리 부족민들이 스스로 미래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합니다."

알미르 추장,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영향

이제 수루이 부족은 오픈 데이터 키트를 사용하여 탄소 크레딧 시장에서 부족 소유 숲의 탄소 재고를 거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들의 영토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해 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천 스토리
더보기